의미를 파악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의 본론에서는 이들 종교들이 어떻게 발생 또는 전래되었는지 살펴보고, 각 종교의 교리와 가르침은 무엇이었는지 또한 본래적인 기능들을 계속 유지해왔는지 아니면 위정자나 종교적 지도자들에 의해 변질되거나 이
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인 의미를 연구하고, 우주의 질서에서 느껴지는 경이로운 감정을 문학작품에 표현한 것 등이 모두 불교와의 접촉을 통해서이다. 즉 불교는 한국인의 정신세계에 거부감 없이 녹아 있어서 한국인의 생활과 정신을 지배하고 있는 사상이라 할 수 있
권세인 은혜와 생명으로 옮겨진다. 이것은 실존핵심의 변혁을 의미한다. 신앙자는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해서 그리스도가 지배하는 새로운 세계의 시민으로서 살아가게 된다. 신앙자는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서 지으신 참된 인간, 하나님과의 연합 속에서 사는 참된 인간의 태도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한역대장경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역대장경을 근본 경전으로 삼고 교리의 연구나 발달도 한역경전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은 중국, 한국, 일본불교가 공통적이다.
한국불교의 사상적인 특징은 통불교(通佛敎) 즉 종합불교라고 할 수 있다. 신라 원효의 불교사상은 화엄, 법상, 삼론, 정토가 서
정감 전달 방식이라면, 향가는 귀족과 민중 사이의 교류를 담당할 수 있는 것이라는 이유로 어느 하나도 소홀 할 수 없다.
◈ 한시로는 나타낼 수 없는 부족한 감격, 노래를 불러야만 풀릴 수 있는 고조된 느낌의 호소를 위해 우리말 노래 즉, 향가가 필요함
3. 고려 시대 향가의 한계와 그 잔존 형태
정민주 발표
이장에서는 불교문학의 개념을 짚고 불교문학의 가치와 함께 문학 속에서 불교가 어떻게 표현되는지 불교의 중심 사상이 문학작품을 통해 독자에게 얼마큼 와 닿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몇 명의 시인들과 그들의 작품을 예로 들어 이해를 돕겠다.
1)우리문학의 정신사적 맥락----불
-대국 당나라에 맞선 원효
대국 당나라의 횡포와 압박에 당당히 맞서 다의 코를 납작하게 만든 기백
태종무열왕이 삼국통일을 앞두고 의문사한 이유는 무엇일까?
음모와 권력투쟁의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정의를 말하다
-기생과 투전꾼에게까지 존경받던 원효
절체절명의 시기에 희망의 메시지
Ⅱ. 균여의 사상(思想)
1. 시대적 배경
균여가 살았던 시대적 상황은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는 게 좋다. 정치 사회적 배경과 불교 사상사적 배경이다. 정치적으로는 신라천년의 사직이 붕괴되고 새로운 고려 왕조가 탄생, 정착되어 가던 과도기에 균여가 살았으며, 단지 그런 시대에
신라인, 절대자의 세계를 황홀하게 엿보이다
석굴암‧불국사
石窟庵․佛國寺
2000년 12월 신라 천년의 유적 도시 경주는 ‘경주역사유적지구’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inscription되었다. 경주역사유적지구의 유적들은 유적의 성격에 따라 5개 지역으로 나뉘고, 그 안에 지정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